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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진심 리뷰

에버그린 보드게임 리뷰. 이쁜 겜 들고왔어요^^ (부제 : 보린이에게 두뇌 폭발 빡겜을 먹이려는 고인물의 음모)

by 황과자 2024. 10. 13.

1. 서설

세상에는 참 다양한 보드게임들이 있습니다.
 
못생긴 게임,
 
이쁜 게임...
 
 
 
못생겼지만 인기가 좋은 게임들은 주로 고인물들이 즐겨 하는 전략성/게임성 좋은 갓겜이고(예를 들면, 가이아 프로젝트라던가...),
 
이쁘고 귀엽고 아기자기한 게임들은 주로 보린이들도 즐겨할 수 있고, 어린이들과도 함께할 수 있는 패밀리 게임인 경우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 지. 만.
 
예쁘고 귀여운 겜인데 알고보면 머리 터지는 빡겜인 혼종(?)들이 존재합니다.
 
보드게임 작가들의 외모지상주의를 타파하려는 깊은 고심이 담긴
 
아주 아름다운 현상이 아닌가... 싶습니다(절대 아닙니다)
 
 
 
 
 
 
 
 
 

2. 플레이 내용

인원 : 1~4인 (베스트 2인) - 긱 베스트는 2인이지만, 개인적으로는 3-4인도 상당히 괜찮은 게임이라 생각합니다
웨이트 : 2.13 (8세 이상) - 서설에서 빡겜이라 표현은 했지만, 초등학생들도 할 수 있을만한 쉬운 게임이에요. 단지 머리를 많이 쓸 뿐(아니,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 좋은 게임이라니 부모님들 얼른 지갑을 여세요!)
플레이 타임 : 45분 (유사(?) 동시 진행 게임이라서, 숙련되면 인원 수 상관없이 한 게임에 30분 컷 가능합니다)
 

(1) 구성

에버그린 본판 + 확장 원박싱 구성물

 
히트게임즈에서 본판 + 확장 합본으로 판매중입니다.
 
확장은 모듈식 미니 확장 느낌이라서, 깔끔하게 원박싱 가능합니다.
 
저는 확장 미플들은 지퍼백에 넣어서 보관하고,
 
본판 미플들은 기본 종이 트레이에 부어서 보관하고 있어요.
 
 
 
구성물은
 
개인판 4개,
생태 카드(본판 카드는 위 사진의 트레이 중앙, 확장 카드는 위 사진의 트레이 좌측),
플레이용 나무/덤불/호수 미플들,
점수/능력 표시용 원통 마커(인당 9개 - 저는 여분 1개가 더 들어있네요),
태양 마커 4개,
선 마커 1개
 
 
구매하신 뒤에는 목재 미플들의 개수를 전부 확인해주세요!
 
 
 
슬리브는 팝콘 화이트라벨 63.5 X 88이 딱 맞고, 수납도 잘 됩니다.
(본판 42장, 확장 16장, 프로모카드 1장 = 59장)
 
 

개인판이 트레이 위를 꽉 막아줘서 구성물이 쏟아지지 않는다

저렇게 넣고 '세로 보관'하더라도, 개인판이 막아주기 때문에 구성물이 쏟아지거나 흩어지지 않아요!
 
 
 
 
본판 구성물만 넣은 상태입니다.

본판 구성물

이 상태에서 태양, 선마커, 원통 마커, 생태 카드만 빼고
 
 
게임 도중에 트레이/박스 자체를 공급처로 활용하세요!

참고 : 4인 플레이 사진

 
 
 
 


(2) 준비

게임 준비는 엄청 간단합니다.
 
준비하는데 한 2분이면 끝나는 것 같네요!
 
 
1. 각자 개인판을 아래와 같이 세팅합니다.
원통 마커 9개를 초록색 빈칸에 놓고, 태양 마커를 개인판 위에 놓습니다(사진에 있는 카드는 무시해주세요)

개인판 세팅

 
선 플레이어를 정하고, 두 번째 플레이어는 1점, 세 번째 플레이어는 2점, 네 번째 플레이어는 3점을 얻고 시작합니다.
 
 
 
2. 중앙에 '풍요 영역'을 세팅합니다.
생태 카드를 모두 섞고, 카드 위쪽에 있는 '꽃 아이콘(풍요 아이콘)' 개수가 총 5개 이상이 될 때까지 위에서 한 장씩 오픈합니다. '풍요 아이콘'이 없는 카드는 모두 카드 더미에 다시 넣고 섞습니다.

풍요 영역 (조커 카드와 해골이 그려진 카드는 다시 카드 더미에 넣는다)

 
 
 
준비 끝!
 
 
 
 
 


(3) 규칙

1. 카드 뽑기

3인플 기준 예시

'플레이어 수 + 1'만큼의 생태 카드를 뽑아 늘어놓고,
 
첫 번째 카드 위에는 선 마커를 올립니다.
 

2. 카드 선택

선 플레이어부터 마지막 플레이어까지 순서대로, 생태 카드를 1장 골라갑니다.
 
선 마커가 올려진 카드를 가져가는 사람이 다음 선 플레이어가 되는데,
아무도 그 카드를 가져가지 않았다면 기존 선 플레이어가 그대로 선 플레이어입니다.
 

노란색 지형의 해골 아이콘이 풍요 영역에 들어와서

아무도 선택하지 않은 카드는 '풍요 영역'으로 이동합니다.
(남은 카드가 조커 카드라면 버린 카드 더미로 갑니다)
 
풍요 영역에는 위 사진처럼 지형별 생태 카드들을 위쪽의 풍요 아이콘만 보이도록 겹쳐둡니다.
 
이 때, 이번에 남은 생태 카드에 '해골 아이콘'이 그려져 있다면,
 

직전의 노란색 카드 1장이 뒤집혔다

위 사진처럼 직전에 있었던 그 지형 생태 카드를 뒤집습니다.
 
 
 
 

3. 행동/능력 수행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가져온 카드로 행동/능력을 수행합니다.
 
행동이란,

행동

가져온 카드의 '지형'에 대해, 게임판 우측 하단에 그려진 A, B, C행동을 하거나
개인판 내의 아무 곳에 D 행동을 하는건데요.
 
개인판 곳곳에는 '지구 모양(?) 아이콘' 이 있는데,
이 아이콘은 '지형에 상관 없이 원하는 곳 아무곳에 대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A, B, C 행동은 6가지 지형 중, 이번 차례에 내가 가져온 카드의 지형에 대해서만 할 수 있고,
D 행동은 효율은 조금 낮지만, 이번 차례에 내가 가져온 카드의 지형과 상관 없이 아무곳에나 할 수 있습니다.

A 행동은 묘목을 3개 심고,
B 행동은 묘목을 1개 심고 + 나무 1개를 성장시키고,
C 행동은 나무 2개를 성장시키고,
D 행동은 묘목 1개를 심거나 / 나무 1개를 성장시킵니다.

여기서, 조커 카드는 행동들을 어느 지형에든 원하는대로 수행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서, 조커 카드로 A 행동을 한다면,
녹색 지형에 묘목 1개, 흰색 지형에 묘목 1개, 갈색 지형에 묘목 1개를 심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게임에서 행동이나 능력들은 한 칸에 몰아서 수행할 수는 없어요.
예를 들어, B 행동으로 심은 묘목을 바로 작은 나무로 성장시키는 것은 불가능하고,
C 행동으로 묘목 하나를 두 단계 성장시켜 큰 나무로 만드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연두색 카드로 A 행동을 수행해서, 연두색 지형에 묘목 3개를 심었다

생태 카드의 지형 색상이 헷갈리시는 경우에는, 생태 카드 왼쪽의 아이콘과 지형에 그려진 아이콘을 보시면 됩니다.
 
 
 

6가지 '능력'

생태 카드로 '행동'을 하기 전이나 후 원할 때,
 
'능력'을 사용합니다.

생태 카드 우측 하단의 '능력'을 사용

능력은 생태 카드의 우측 하단에 그려져 있고,
 
즉시 그 능력의 원통 마커를 1칸 전진한 뒤,
 
그 칸에 적힌 수만큼 '능력'을 발동/처리합니다.
 
위 사진에서는, '묘목을 작은 나무로 성장'시키는 능력을 1로 전진시키고,
 
묘목 1개를 작은 나무로 성장시킬 수 있어요.
 
 

* 능력 설명

더보기
묘목 심기

묘목을 심습니다.

첫 턴에 이 능력 카드를 가져오면,

능력을 먼저 사용한 뒤 B 행동으로 묘목을 작은 나무로 성장시켜서,

첫 턴부터 작은 나무 2개를 가질 수도 있어요.

묘목을 작은 나무로 성장시키기
작은 나무를 큰 나무로 성장시키기
덤불 심기

덤불을 활용하면 '숲'의 크기를 키울 수 있습니다.

호수

호수를 놓은 즉시(1회성), 호수 주변(가로/세로) 나무 중 최대 2개를 한 단계씩 성장시킵니다.

 

점수

깡 점수(?) 능력입니다.

발동 즉시 점수를 올립니다.

 
 
 
다시 정리하면,
 
각 플레이어는
 
카드를 가져오고, 행동 1번과 능력 1번을 원하는 순서대로 수행하는겁니다.
(대신, 행동과 능력을 섞어서 처리할 수는 없어요. 예를 들어서, 묘목 3개 심기 행동(A)에서 묘목을 1개만 심고 능력을 처리한 뒤 나머지 묘목 2개를 더 심는다던가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1 계절은 플레이어당 카드 5장을 가져가면 종료된다

이 과정을 계절마다 지정된 카드 장수만큼 반복하면 됩니다.
 
1 계절은 카드 5장, 2 계절은 4장, 3 계절은 3장, 4 계절은 2장(개인판 좌측 하단에 표시)입니다.
 
 
계절이 끝나면, 개인판 좌측 하단에 표시된 것처럼,
 
'햇볕 점수 + 가장 큰 숲 점수'를 계산하고,
 
다음 계절로 넘어갑니다.
 
 
 
 
 

4. 점수 계산

계절이 끝날 때마다 진행하는 점수 계산 방법입니다.
 
1) 햇볕 점수는 태양 마커로부터 햇볕이 비칠 때, 나무들이 햇볕을 얼마나 받는지에 대한 점수입니다.
기본적으로, 묘목은 0점, 작은 나무는 1점, 큰 나무는 2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작은 나무는 한 칸 크기의 그림자를 가지고,
큰 나무는 두 칸 크기의 그림자를 가집니다.
 
그림자 부분에 있는 나무들은 햇볕 점수를 받을 수 없어요.
 
큰 나무의 뒤쪽 2칸 이내에 가려진 작은 나무나 큰 나무들은 점수를 받을 수 없고,
 
작은 나무 뒤쪽 1칸에 가려진 작은 나무는 점수를 받을 수 없어요.
 
그런데, 작은 나무의 그림자에 큰 나무가 있다면, 큰 나무는 높이가 높기 때문에 햇볕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가장 큰 숲 점수는 가로/세로로 인접한 작은 나무/큰 나무/덤불 들의 집합 중 가장 큰 숲에 대한 점수입니다.

작은 나무/큰 나무/덤불이 가로/세로 방향으로 인접한 것들을 '숲'이라고 하는데(묘목, 호수는 포함되지 않음),
 
그 중 가장 크기(개수)가 큰 숲 하나에 대해서만 점수를 받습니다.
 
위에서는 빨간색 표시한 숲이 8개, 노란색 표시한 숲이 4개짜리 숲이라서,
 
가장 큰 숲에 대해 '8점(그 숲에 포함된 작은 나무/큰 나무/덤불의 총 개수)'을 얻습니다.
 
 
 
 
 

5. 계절 마무리

계절 마무리

점수 계산을 끝냈다면,
 
태양 마커를 시계 방향으로 이동시키고,
 
라운드 마커를 한 칸 아래로 내리고,
 
가져왔던 생태 카드들 전부를 버린 카드 더미에 버립니다.
 
 
 
 
 

6. 게임 종료

4번째 계절이 끝났다면,
 
햇볕 점수와 가장 큰 숲 점수를 계산한 뒤,
 
마지막으로 풍요 점수를 계산합니다.
 
(요약 : 햇볕 점수와 가장 큰 숲 점수는 총 4번 계산하고, 풍요 점수는 마지막에 1번만 계산)
 
 
풍요 점수는, 풍요 영역에 있는 '풍요 아이콘(꽃 모양)' 수에 따라 계산됩니다.

 
지형별로, 풍요 아이콘 수 X 큰 나무의 수를 합산하여 풍요 점수를 계산합니다.
(왼쪽부터 한 번씩 계산하시면 헷갈리지 않아요. 위 사진에서, 주황색 지형에 대해 풍요 점수를 계산해서 점수 마커를 움직이고, 흰색 지형에 대해 풍요 점수를 계산해서 점수 마커를 움직이고...)
 

주황색 지형 : 풍요 아이콘 1개 X 큰 나무 4개 = 4점
흰색 지형 : 풍요 아이콘 4개 X 큰 나무 4개 = 16점
갈색 영역 : 풍요 아이콘 4개 X 큰 나무 1개 = 4점
노란색 영역 : 풍요 아이콘 3개 X 큰 나무 0개 = 0점
녹색 영역 : 풍요 아이콘 4개 X 큰 나무 0개 = .0점
 
 
 
 
 
 


(4) 플레이 경험

게임 방법은 진짜 쉬워서 어린이들(초등)과도 같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점수를 높이려면 고민을 엄청 해야하기 때문에, 머리를 많이 써야 해요...
 
힐링게임이나 간단한 브릿지 게임은 아니니 주의하세요!
 
하지만, 플레이 후에는 꼭 사진을 찍어야 하는 이쁜 게임!!!

최근에 꽤 자주 플레이했는데요,
 
일단은 조커 카드가 엄청 강력하고,
 
선 플레이어를 잡는 것도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한 번은 어떤 분이 거의 선 플레이어를 독점하셨고,
 
게임 끝났을 때 점수가 선플레이어 1등, 그 다음 플레이어 2등, 3번째 플레이어 3등, 마지막 플레이어 4등 이었어요...
 
 
 
카드를 선택할 때 조커 카드나 필요한 능력이 있는 카드, 필요한 지형 카드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번씩은 선 플레이어를 전환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민을 많이 해야하는 게임이긴 하지만,
 
생각보다는 체력 소모가 덜한 것 같아요.
 
커피러시 같은 게임은 한 판 하고나면 브레인 버닝 후유증(?)이 꽤 있는 편인데,
 
에버그린은 그정도는 아닌 것 같아요(이유는 잘 모르겠네요... 상호작용이 좀 덜해서 그런가?)
 
 
 
 
 
리플성을 늘여줄만한 요소는 잘 안보이긴 한데,
 
짧은 기간에 여러번 했는데도 질린다는 느낌은 잘 들지 않는 신기한 게임입니다.
 
 

리플성은 확장(소나무와 선인장)으로 조금 더 늘여줄 수 있는데,
 
확장은 아직 안해봤습니다.
 
아직은 본판만으로도 충분히 재밌는 것 같아서 안했었는데, 조만간 확장을 넣어서 해 볼 생각입니다.
 
 
 
 
 
 
 
 
 

3. 총평

처음 보는 신박한 점수 계산 방법(햇볕이 비치는)을 보고 혹해서(?) 구매했었는데
 
취향에 맞는건지 재밌게 하고 즐기고 있는 게임입니다.
 
 
 
설계를 잘만 하면 점수가 빵빵 터져서,
 
파티성은 전혀 없지만 약간의 점수 뽕맛(?)이 있는 게임입니다.
 
 
 
개인판/트레이도 깔끔하게 잘 설계되어 있어서 컴포 업글같은거 없이도 플레이/보관/운반에 불편함이 하나도 없어서 좋네요!
 
 
 
 
 
플레이 중에 딱 한가지 불편했던 점!
 
나무를 성장시킬 때, 기존 미플을 제거한 뒤에 성장된 미플을 가져오시면 안됩니다!

어...? 이게 어디 있던 나무지?

 
 
기존 나무를 제거하고 성장된 나무를 가져왔더니...
 
어? 이거 어디 놔야 하지??? 싶은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물론 제가 바보여서 그럴수도)
 
 
그래서, 꼭! 성장된 나무를 먼저 가져오신 뒤에, 기존 나무와 바로 교체하는 식으로 나무를 성장시켜주세요!
 
 
 
 
 
 
 
 
 
 

4. 추천 제안

브레인 버닝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
 
아이들과도 할 수 있는 패밀리 전략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
 
동시 진행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
 
자연 테마를 좋아하시는 분들,
 
이쁜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
 
트레이가 잘 되어있는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추상 전략 게임을 싫어하시는 분들,
 
게임 도중 점수가 바로 보이는 게임을 싫어하시는 분들,
 
고민을 많이 해야하는 게임을 싫어하시는 분들,
 
운빨 게임을 선호하시는 분들께는 비추천합니다!
 
 
 
 

보드게임 에버그린

 
 
 
 
 
구매 링크

[한국어판] [일반 판매] 에버그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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