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설
'또포마' 들어보셨나요?
![](https://blog.kakaocdn.net/dn/pQeeK/btsHyaTiE39/Xr3sOkASNRGNl9AnfBFOCK/img.webp)
테라포밍 마스를 또?
모임만 하면 테라포밍 마스를 하려는 사람들을 '또포마' 라고 부르곤 합니다.(feat. 마이티 마작 티츄)
그만큼, 테라포밍 마스는 재미도 있고 잘 만들어진 보드게임이죠.
하지만,
긴 플레이 타임을 가진 테라포밍 마스는
뉴비를 보드게임의 수렁에 빠뜨리려는 음모 영업에는 부적합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6pZra/btsHylmPxHy/JtcCoqGkcvCM29qynaVJb1/img.png)
고인물 : 혹시 보드게임 좋아하세요?
뉴비 : 네! 저 할리갈리랑 젠가 해봤어요!
고인물 : (안들림) 우와, 보드게임 좋아하시면 테라포밍 마스 해보실래요? 4시간밖에 안걸리고 쉬워요^^ 여명의 제국이라는 보드게임도 있는데 그건 6시간 정도면 되구요, 글룸 헤이븐이라고 세계 1위를 석권했던 게임도 있고... 좀 있으면 바이마르라는 갓겜도 한글판이......
뉴비 : 아...ㅎㅎ(도망가야겠다)
플레이타임을 절반 이상으로 획기적으로 줄이면서도,
테라포밍 마스의 엔진 빌딩 맛은 살린
테라포밍 마스 아레스 익스페디션(속칭 테포마딱)!!!
![](https://blog.kakaocdn.net/dn/b5eywy/btsHx0JYX2U/mqQXNRlxKKRT6mrX7gpOQk/img.png)
리뷰 시작합니다.
2. 플레이 내용
인원 : 1~4인 (베스트 3인)
웨이트 : 2.92 (14세 이상)
플레이 타임 : 45~60분 (동시 진행 게임으로, 인원 수에 따른 변동이 적음. 초플 기준 설명 포함 75분 정도 소요)
![](https://blog.kakaocdn.net/dn/GonUY/btsHxKUU9v0/kKXZtwLXIk1kFCX8Fxplyk/img.png)
구성물 퀄리티도 좋고, 트레이도 잘 되어 있습니다.
규칙서, 빠른 시작 안내서,
개인판, 메인 게임판, 단계 타일, 플레이어별 색깔 큐브, 참조표,
자원 큐브/트레이, 식물 토큰, 해양 토큰,
기업 카드, 단계 카드(플레이어별), 프로젝트 카드
게임 준비도 간단한 편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kJoW/btsHxKABVVW/1kyhr7QIxuskOYQ57hqRQ0/img.png)
1. 메인 게임판에 해양 타일을 뒷면으로 두고, 투명색 큐브를 온도&산소 트랙에 두고, 플레이어별 색상 큐브를 테라포밍 등급 트랙 5에 놓습니다. (단계 타일들은 위 사진처럼 세팅해도 되지만, 게임 플레이 시 불편하니 굳이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개인판에 플레이어별 색상큐브를 생산력 0칸에 놓습니다.
3. 플레이어별 단계 카드를 한 세트(5장; 뒷면 색상 참조) 가져갑니다.
4. 플레이어별로 프로젝트 카드를 8장씩 가져갑니다.
5. 기업 카드를 2장씩 받아 그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6. 기업 카드에 맞는 시작 자원을 가져오고, 기업 카드에 맞는 시작 생산력을 적용합니다.
게임 방식은 '레이스 포 더 갤럭시(리뷰)'와 비슷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uXNwN/btsHwL8i0cy/E2D3AjrH4xxdzlVtm4nh01/img.png)
1. 라운드마다 각 플레이어들은 단계 카드 5장 중 하나를 선택하고 뒷면으로 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hMIbi/btsHxgAc8WH/6fEKW2KmXpjNKP1jSdkJgK/img.png)
이 때, 자신이 직전 라운드에 냈던 단계 카드와 동일한 단계 카드를 낼 수는 없습니다.
2. 모든 플레이어가 단계 카드를 낸 뒤, 단계 카드들을 동시에 공개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8GJuK/btsHwMMT9Ph/pWM1kp2xO0KeplljpwfVXK/img.png)
3. 모든 플레이어들이 공개된 단계 카드들의 단계를 단계별로 동시에 진행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Mi4bh/btsHxh6L6QJ/NPmgZERbAFC5YSZAWE8ds1/img.png)
이번 라운드에 진행할 단계의 타일을 뒤집어서 표시합니다.
단계 타일이 번거롭다면 단계 타일을 빼고 플레이하셔도 무관합니다.
각 단계들은 1 단계~ 5 단계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모든 플레이어들은 각 단계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2 단계와 4 단계를 진행하는 라운드라면,
모든 플레이어가 2 단계를 동시에 진행하고,
모든 플레이어가 2 단계를 완료했는지를 확인한 다음, 모든 플레이어가 4 단계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이 때,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낸 단계 카드'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1) 개발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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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단계는 '초록색 카드'를 내려놓는 단계입니다.
1 단계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초록색 카드의 비용을 3 MC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초록색 카드는 '자원 생산력'을 올려주는 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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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색 카드의 비용(카드의 왼쪽 위)을 지불한 뒤, 그 카드를 자신의 앞에 내려놓습니다.
초록색 카드들은 한 번 플레이한 뒤에는 좌측의 '아이콘'만 보이면 되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겹쳐서 두시면 됩니다.
초록색 카드를 내려놓을 때, 왼쪽 아래에 있는 '생산력'을 자신의 개인판에 반영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Jutg6/btsHv99GaHl/gA3IS9XwOTauvcKrvEPNJ1/img.png)
생산력은, 초록색 카드를 내려놓을 때에만 변동시키면 됩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일부 카드들은 게임 도중 생산력이 변동될 수 있으니, 게임 중간중간에 체크할 수 있도록 가장 앞쪽에 배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결국, 이런 카드가 있으면 초록색 카드의 생산력 합계를 매 번 다시 계산해봐야하기는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SFUi5/btsHxRmaEWW/ABQPPkPKgBAASVBY4HAYZK/img.png)
2) 건설 단계
![](https://blog.kakaocdn.net/dn/drPMxi/btsHxBDSlTA/P3Qi0rLT53UNveikpMeqWK/img.png)
건설 단계는 '파란색 또는 빨간색 카드'를 내려놓는 단계입니다.
2 단계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보상으로 카드 더미에서 카드를 1장 얻거나,
파란색 또는 빨간색 카드를 1장 더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ZR9Nh/btsHwP3Vgoj/8SajQkJP2nVmk54dls5uTK/img.png)
파란색 카드는 '행동'을 추가해주는 유틸리티 기능의 카드입니다.
빨간색 카드는 1회용 카드입니다.
파란색 또는 빨간색 카드의 비용(카드의 왼쪽 위)을 지불한 뒤, 그 카드를 자신의 앞에 내려놓습니다.
파란색 카드들은 한 번 플레이한 뒤에 내용을 계속해서 확인할 수 있도록 위 사진처럼 겹치지 않게 배치합니다.
빨간색 카드들은 1회용이기 때문에 왼쪽의 '아이콘'만 표시되도록 겹쳐서 내려놓으시면 됩니다.
3) 행동 단계
![](https://blog.kakaocdn.net/dn/bAL09b/btsHxeWLW3O/jFVUrxohsI2d9kLrbXjzFK/img.png)
행동 단계는,
모든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기본 행동'이나 파란색 카드의 '행동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LNDhN/btsHxFztOHn/eqY3ON6Cn5aBudmiPUzu3K/img.png)
기본 행동은, 자원이 충분하다면 원하는 만큼 몇 번이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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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 카드의 '행동 능력'은, 각 카드마다 한 라운드에 한 번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3 단계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보너스로 자신의 파란색 카드들 중 하나의 행동 능력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연구 단계
![](https://blog.kakaocdn.net/dn/RWazj/btsHxEm2TnX/2tjXcdCh1SQpvM6ZonBcdk/img.png)
연구 단계는 프로젝트 카드들을 보충하는 단계입니다.
5) 생산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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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단계는 자원을 생산하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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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단계에서는,
MC(돈), 카드, 열, 식물 자원을 생산력만큼 생산합니다.
강철과 티타늄은 자원을 생산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특정 아이콘의 카드를 사용할 때 비용을 할인받는 개념이에요.
4. 해양 타일을 뒤집거나, 온도를 상승시키거나, 산소 농도를 상승시키면, 테라포밍 등급을 1만큼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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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 자원을 활용하면, 숲 토큰(승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숲 토큰을 얻으면서 산소 농도도 올라가기 때문에 테라포밍 등급도 1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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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해양 타일 9개를 모두 뒤집고, 온도가 8도, 산소 농도가 14%가 되면 그 라운드까지 진행 후 게임을 종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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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종료되면, 각자의 테라포밍 등급, 숲 토큰, 카드 승점을 합산하여 등수를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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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총평
인터넷 상에서는 사람마다 평이 좀 다른 것 같던데,
저 개인적으로는 테라포밍 마스 본판의 맛이 아주 잘 녹아있다고 생각합니다.
테라포밍 마스의 맛이 잘 녹아 있으면서도,
플레이 타임을 과감하게 줄여버린(거의 3분의 1 수준?) 게임이라서,
테라포밍 마스 본판을 정리해버린 저에게 아직도 남아있는 게임입니다.
난이도는
테라포밍 마스 주사위 게임 < 테라포밍 마스 아레스 익스페디션 < 테라포밍 마스 본판
정도인데,
테라포밍 마스 주사위 게임은 뉴비 적합성(?)이 더 높은 대신에
테라포밍 마스를 너무 축약해버린 나머지 테라포밍 마스의 맛이 조금 덜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테포마딱은 플레이타임의 압박을 받지 않으면서도 테라포밍 마스의 맛을 느끼고 싶으신 분들에게 딱 맞는 게임인 것 같네요.
레이스 포 더 갤럭시와 겹치는 포지션이기는 하지만...
레포갤은 못생겼지만 좀 더 제 취향(더 스피디하고 간결함)이고
테포마딱은 예쁘고 테마가 잘 녹아 있어서 늅늅이에게 영업하기 좋다는 것 때문에 둘 다 보유하고 있어요.
이과생, 공대생, 과학 테마를 좋아하는 분들이랑 같이 하면 엄청 몰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흐뭇한 게임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O9KgM/btsHxg08q3v/nlmMCK4eXpmt62lyT75NDk/img.png)
4. 추천 제안
동시 진행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
솔플 가능한 게임을 찾으시는 분들,
테라포밍 마스가 좋지만 플레이 타임이 부담스러우신 분들,
테라포밍 마스를 뉴비에게 영업하기 전 교두보(?)가 필요하신 분들,
레이스 포 더 갤럭시가 취향이신 분들,
엔진빌딩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
눈치 싸움이 필요한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
우주 테마를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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